■ 한국의 통화량은 얼마나 될까?
1. 통화
통화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돈’을 줄인말입니다. 만약 과거에 비해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이 많아 졌다면 통화량이 증가했다고 하고,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이 작아졌다면 통화량이 감소 했다고 합니다.
2. 한국의 통화량
2017년 현재의 통화량, 쉽게 말해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돈은 얼마나 될까요? 차근차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화폐발행액 : 한국은행을 빠져나온 돈이 모두 시중에 돌아다니는 것은 아닙니다. 그중 일부는 다시 한국은행으로 돌아가는데 화폐발행액은 아직 시중에 남아서 활약을 하고 있는 각종 동전과 지폐를 모두 합한 금액입니다. 2017년 1월 현재 약 99조 8413억입니다.
▶ 본원통화 : 한국은행을 빠져나온 애초의 돈을 본원통화라고 합니다. 2017년 1월 현재 약 147조 3808억입니다.
▶ M1 : 우리가 가지고 있는 100원짜리, 천원짜리 같은 동전과 지폐 만이 아니라 입출금 통장에 있는 돈까지 모두 합친 것이 M1입니다. 입출금통장에 있는 돈은 언제든지 찾아서 쓸 수 있으므로 이것도 시중에 유통되는 돈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본 개념이 M1입니다. 2017년 1월 현재 약 780조 9955억입니다.
▶ M2 : 입출금 통장에 있는 돈뿐만 아니라 적금통장에 있는 돈까지 합친 것이 M2입니다. 급하면 적금통장도 해약하고 돈을 찾아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도 시중에 유통되는 돈이 맞다고 본 개념이 M2입니다. 2017년 1월 현재 약 2417조 6358억입니다.
3. 통화량 조회 방법
화폐발행액, 본원통화, M1, M2 외의 각종 통화지표를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국은행의 경제통계시스템에 접속해 몇 번의 클릭만 하면 됩니다.
▶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 → 1. 통화 및 유동성 지표 → 1.1 주요 통화금융지표
위의 순서대로 클릭하면 과거의 통화량부터 지금 현재의 통화량까지 자세히 살펴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요 통화지표를 클릭하면 다소 낯선 용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평잔’과 ‘말잔’입니다. 평잔은 글자 그대로 평균 잔액을 줄인 말 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달 동안 대한민국을 돌아다닌 돈의 양을 조사해서 평균을 낸 것입니다.
말잔은 ‘마지막 날의 잔액’을 줄인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매월 마지막 날 대한민국을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조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