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드
1.펀드
펀드의 사전적 의미는 ‘기금’ 또는 ‘뭉칫 돈’입니다. 중소기업발전기금, 장학기금... 이라고 할 때의 바로 그 기금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펀드는 이런 숭고한 뜻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이야기하는 펀드는 ‘전문가들에게 우리를 대신해 주식투자나 채권투자를 해 달라고 갖다 바치는 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 대신 주식투자를 해 달라고 갖다 바친 돈이라면 '주식형펀드'가 되고, 우리 대신 채권투자를 해 달라고 갖다 바친 돈이라면 '채권형펀드'가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바친 돈을 실제로 굴려주는 사람을 ‘펀드매니저’라고 합니다.
2.펀드의 종류
펀드 재산의 거의 대부분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하면 대박이 터지지만 주가가 하락하면 대형 피박을 맞을수 있습니다.
주식혼합형펀드
돈만 된다면 주식도 좋고, 채권도 좋은 펀드입니다. 하지만 중심을 주식투자에 둔 펀드입니다.
채권혼합형 펀드
주식에도 투자하고, 채권에도 투자하지만 중심을 채권에 둔 펀드입니다.
채권형펀드
주식에는 전혀 투자하지 않고, 오로지 채권에만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형펀드처럼 대박은 힘들지만 야금야금 내 재산을 늘일 수 있는 펀드입니다.
3.펀드와 관련된 회사
주식투자를 해 달라고 개인적으로 갖다 바치는 돈은 얼마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부탁하는 사람이 한 두명이 아닌 관계로 이 돈을 모두 모으면 기본이 몇백억입니다.
따라서 누가 악한 마음을 먹고 야반도주를 하면 그 피해가 심각해집니다. 그래서 똑똑한 사람들이 이곳 저곳에 안전망을 쳐놓았습니다. 그 결과 이런 저런 회사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게 은근히 헤깔립니다. 하지만 우리 돈의 안전을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서 쳐 놓은 결계이므로 한번 쯤 살펴두는 것이 내 돈의 만수무강에 좋습니다.
펀드판매사
콜라가 먹고 싶다면 콜라를 판매하는 가게에 가야 합니다. 속옷 가게에 가서, 방앗간에 가서 콜라를 살 수는 없습니다.
펀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펀드에 가입하려면 펀드를 판매하는 가게에 가야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펀드를 판매하는 가게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까운 증권사나 은행, 또는 보험회사에 가면 펀드에 가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회사나 은행에 간다고 모든 종류의 펀드에 마음대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펩시콜라를 파는 가게가 있고, 팔지 않는 가게가 있듯이 원하는 펀드를 파는 곳이 있고, 팔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졸라 멋진 행복드림펀드‘는 A증권회사에서는 판매하지만 B증권회사에는 판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펀드에 가입하려면 어떤 증권회사, 어떤 은행에 가야 하는지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자산운용사
편의점이나 동네 슈퍼는 콜라를 판매하는 곳이지 만드는 곳이 아닙니다. 펀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증권회사나 은행은 펀드를 파는 곳이지 우리 대신 직접 주식투자나 채권투자를 해 주는 곳이 아닙니다.
우리를 대신해 직접 주식투자나 채권투자를 해 주는 곳은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런데 자산운용사를 우리가 개인적으로 만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콜라 제조사랑 우리가 직접 만날 일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수탁사
주식투자나 채권투자를 해 달라고 맡긴 돈을 실제로 보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혹시나 펀드판매사나 자산운용사가 돈을 들고 야반도주를 하면 안되는 관계로 수탁사에서 우리의 소중한 돈을 보관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수탁사라는 이름을 가진 회사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길거리에서 쉽게 만나는 은행이 수탁사 역할을 합니다.
펀드평가사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펀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많은 종류의 펀드를 우리가 직접 체크해서 괜찮은 놈을 고르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이 듭니다. 그래서 등장한 곳이 펀드평가사입니다.
‘괜찮은 주식형펀드 추천해 주세요.’ ‘괜찮은 채권형펀드 추천해 주세요’ 하고 부탁하면 1초안에 답을 해 주는 곳이 펀드평가사입니다. 펀드투자로 돈을 벌고 싶다면 많이 친해 둘 필요가 있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펀드평가사로는 펀드닥터와 모닝스타 등이 있습니다.
사무관리회사
펀드와 관련한 여러 가지 중요한 사무를 봐 주는 곳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투자한 펀드가 어제 돈을 벌었는지, 아니면 잃었는지’ 조사를 해서 1원짜리 하나 놓치지 않고 보고해 주는 회사가 바로 사무관리 회사입니다.
4.펀드투자 하는 법
펀드투자를 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펀드평가사를 이용해 괜찮은 펀드를 고릅니다. 그리고 해당 펀드를 판매하는 곳이 어디인지 확인한 후에 해당 증권사나 은행 등을 방문해 가입하면 됩니다. 해당 펀드를 판매하는 곳은 펀드평가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한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펀드는 안전하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가 직접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가들이 해 주는 만큼 절대로 큰 손해는 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합니다. 여차하면 내가 투자 한 돈이 반토막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짜고자 주머니에 돈이 들어왔다고 펀드투자를 시작할 것이 아니라 열심히 경제공부를 한 다음에, 경제의 미래를 읽을 줄 아는 힘이 생겼을 때 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