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대출이란?
비담보대출이란?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빌려준 돈을 못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담보라는 것이 등장했습니다.
‘만약 니가 돈을 약속한 날까지 갚지 않으면, 너희 집 팔아서 그 돈 내가 가져간다. 그래도 되지?’
‘알았다’
‘만약 니가 돈 안 갚으면 니 차 팔아서 그 돈 내한다. 그래도 되지?’
‘알았다’
바로 이렇게 해서 잡은 차나 집을 유식한 말로 담보라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대출이 담보를 잡고 나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담보를 잡지 않고 해 주는 대출이 있는데, 이것을 가리켜 비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담보대출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신용대출입니다.
신용대출이란?
신용대출이란 신용이라는 말이 상징하듯이 사람을 믿고 해주는 대출을 뜻 합니다. 즉 그 사람이 가진 땅덩어리가 얼마짜리 인지, 그 사람이 가진 차가 얼마짜리인지 조사를 하지 않습니다.
‘니가 돈을 갚지 않고 도망갈 때를 대비해 담보로 집을 잡히라’고도 하지 않고, ‘땅을 담보로 잡히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진짜 사람만 보고 대출을 해줍니다.
물론 그렇다고 진짜 사람이 얼마나 착한지, 인물이 얼마나 좋은지, 키가 얼마나 큰지, 뭐 이런 것을 조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산은 보지 않지만 그 사람이 가진 직장은 든실한지, 월급은 얼마나 받는지, 옛날에 돈을 안 갚아서 애를 먹인 적은 없는지... 이런 것 들을 조사합니다.
그렇다면 신용대출은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연봉정도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규제가 크게 심하지 않을때는 담보를 잡히지 않고도 연봉의 2배 ~ 3배까지 대출이 가능할 때도 있습니다.